심화프로젝트 팀과제 "Trello" 만들기 KPT 회고
https://github.com/SpartaTrelloA08/SpartaTrelloA08Backend
KEEP
- 협업시에 정형화된 PR양식과 코드리뷰를 활용하니 누가 어떤 기능을 개발했는지와 전체적인 프로젝트 진행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.
- Postman을 사용하지않고 Service, Controller 테스트 코드로만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고 테스트 코드 작성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.
- 팀 협업 및 소통: 팀원 간의 소통이 원활했다. 자신이 할 수 있는 기능을 맡아서 구현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분담했기 때문에, 업무 배분이 순조로웠다. 또한, 서로 밝은 분위기로 소통하여 편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던 점 또한 긍정적이었다.
- 깃허브 활용력 상승: 이전 팀 프로젝트에서보다 깃허브를 조금 더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음을 느꼈다. 팀원들이 커밋한 내용을 읽고 진척도를 확인할 수 있는 점이나 미숙했던 /stash 기능의 활용을 해볼 수 있는 기회였다.
- 이번프로젝트에서 spring의 구조와 돌아가는방식등에 대해서 감을 조금 잡은것 같아서 좋았습니다. 사실 git을 사용한제대로된 협업이 거의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브랜치를 생성해 pl과 코멘트를 남기는 과정이 도움이 되었습니다.
PROBLEM
- 와이어프레임을 작성하고 개발에 들어갔지만 프론트엔드를 구현하지못해 상호작용하며 개발하지 못한것이 아쉽습니다.
- API 명세서 작성시에 domain을 타고들어가는 형식으로 작성했는데, 실제로 개발을 하다보니 url에는 PathVariable이 있는데 안쓰는 변수가 많았습니다.
- 각 기능에대해서 필요한 필드값이 처음 생각한 견적보다 늘어났다. erd설계를 좀더 면밀히할 필요가 있었다.
- 프론트를 생성하지 않고 api테스트등만 거치다보니 내가만든 api 서비스등이 실제로 어떤식으로 화면에 보여질지에 대한 생각이 부족했습니다.
TRY
- 백엔드 개발도 중요하지만, 프론트엔드에 대한 지식도 꾸준히 학습하고 쉽게 개발할 수 있는 형식이나 AI툴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.
- 사용하지 않는 변수를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해보고 Restful API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더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.
- 다음 프로젝트에는 테스트를 위해 제대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고 개발에 임하고 싶습니다. 내가 만든 코드가 효율적인 코드인지 설계는 제대로 되었는지 계속 체크해야겠습니다.